[컨퍼런스 ‘여론’] MWC에서 만난 새로운 디지털 전략 [2] 모바일은 나

*주: ‘MWC에서 만난 새로운 디지털 전략 [1] 연결하고 연결하고 연결하라’ 기사에서 이어집니다.

4. ‘모바일은 나(Mobile is Me)’
“모바일은 데이터다. 모바일은 돈이다. 모바일은 건강이다. 모바일은 교육이다. 모바일은 친구다. 모바일은 모든 것이다. 모바일은 모든 사람이다. 모바일은 나다”

MWC 컨퍼런스에서 상영된 영상 속에 등장하는 메시지들이다. 언제나 내 몸에서 가장 가까이 존재하는 작은 스마트폰 하나로 내가 세상 모든 것과 연결되어 있다는 뜻이다. 스마트폰은 ‘나’를 정의하는 다양한 데이터를 지금 이 순간에도 정밀하게 쌓고 있다.

마리 클라크(Mary Clark) 시니버스(Syniverse) 최고마케팅책임자는 모바일 네트워크 에 연결된 고객과의 상호작용 강화를 주제로 한 콘퍼런스에서 “통신망에 연결된 모바일은 곧 개인”이라며 운을 뗀 뒤, 1) 그 개인이 누구인가(who), 2) 원하는 건 무엇인가(what), 3) 언제 원하는가(when)를 모바일 서비스의 중요 기준으로 삼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리 맥케이브(Lee McCabe) 페이스북 여행·전문서비스전략 글로벌 책임자도 같은 맥락으로 모바일과 개인의 관계를 설명했다. “모바일은 단지 기술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모바일은 고객의 행동 그 자체다.” 모바일을 차가운 전자 신호의 집합이 아닌 따뜻한 인격체로 보고 비즈니스 전략을 짜야 한다는 의미다.

5. ‘평균인’은 없다
정보통신 기술의 발전은 넓고 모호했던 익명의 평균 인물을 확대해 구체적인 특성이 있는 개인과 개인으로 구별해 볼 수 있는 길을 열어줬다. 지극히 사적인 데이터를 중계하는 스마트폰을 잘 활용하면 내가 원하는 ‘그 개인’을 찾을 수 있다.

라우라 멜링(Laura Merling) AT&T 디지털·제품 담당 부사장은 ‘AT&T의 디지털 전략’을 주제로 발표하며 “우리 고객이 어떤 아이덴티티를 가졌는지 파악하는 게 가장 중요한 목표”라고 설명했다. 결국, 디지털 전략의 완성은 ‘고객이 원하는 것을 적시에 줄 수 있느냐’의 문제고, 이를 해결하는 가장 중요한 출발은 무엇인가를 원하는 고객이 과연 어떤 프로필을 가지고 있는 사람인지 명확히 아느냐는 문제라는 것이다.

6. 고객 경험의 개인화
닉 더치(Nick Dutch) 도미노피자그룹 영국 디지털 마케팅 책임자는 데이터와 모바일을 연동해 고객에게 개인화된 경험을 제공한 성공적인 서비스 사례를 발표했다. 피자 회사는 고객과 ‘인격적 상호작용’을 한다는 느낌을 주기 위해 모바일의 가장 기본기능인 ‘문자 메시징’을 활용했다. 문자 메시지는 개인과 개인이 서로의 용건을 주고 받는 용도로 쓰이므로 가장 사적인 커뮤니케이션 방법이란 점에 주목한 것이다.

도미노피자의 주문 담당자는 고객이 피자를 주문하고 기다리는 동안 주문이 접수 되었고, 피자를 굽고 있고, 막 매장을 떠나서 배달 중이라는 등 현재 상태를 친근한 문체를 써서 문자 메시지로 알려줬다. 고객은 마치 스마트폰 너머 누군가와 개인적으로 대화하는 듯한 느낌을 받는다.

네트워크상에 뿌려진 개인의 위치 데이터를 바탕으로 광고 전략을 도출하고 집행한 밥 로드 AOL 글로벌 CEO의 발표는 그런 맥락에서 인상적이다. AOL은 광고 집행 시 네트워크에 접속자의 위치 데이터를 분석해 문맥을 살린 정보를 가미했다. 그 결과 ROI(투자수익률)가 25% 증가했다. 밥 로드는 “젊은 세대는 자신의 이익을 위해서라면 언제든 개인 데이터를 내놓는다”고 강조한 뒤 “이렇게 개인 데이터를 내놓았을 때 고객에게 유익한 경험을 안겨줄 수 있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정리 김재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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