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십 커뮤니케이션] 아마조니안들을 움직이는 14가지 리더십 원칙

*주: 얼마 전, 아마존의 열악하고 경쟁적인 근무환경에 대한 폭로를 담은 뉴욕타임즈의 기사(Inside Amazon: Wrestling Big Ideas in a Bruising Workplace)가 큰 화제가 되었다. 뉴욕타임즈는 아마존의 ‘리더십 원칙’이 “엘리트 직원들의 제국”을 만들어내고 있다고 소개하면서, 이 리더십 원칙 때문에 근무환경이 끝없는 전쟁터가 되었다고 주장했다. 아마존의 ‘리더십 원칙’은 여느 기업의 홈페이지에나 걸려있는 피상적인 문구가 아니다. 신입부터 임원까지 모든 아마존의 직원들, 일명 ‘아마조니안’들은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언어와 절차에서 보편적으로 이 원칙을 실천한다. 아마존 CEO 제프 베조스가 관료주의, 방만한 지출, 해이함 등에 맞서기 위한 자신의 생각을 이해하기 쉽고, 단순하게 체계화시킨 결과물이 바로 이 리더십 원칙이다. 내용의 엄격성으로 인해 직원들을 옥죄고 있는 것이 아니냐는 의견과, 체계적인 지침으로 아마존 성장의 원동력이 되었다는 의견 사이에 논쟁이 끊이지 않고 있다. 아마존 채용사이트(www.amazon.jobs)에 소개되어있는 이 논란의 중심의 14가지 ‘리더십 원칙’을 소개한다.

benefits1-mod

1. 고객에 대한 강박 (Customer Obsession)
리더는 고객 중심을 우선으로하고, 세부 계획을 세운다. 리더는 고객 신뢰를 얻고, 유지하기 위해서 힘차게 일한다. 리더는 경쟁자에게 집중을 하고 있어도, 고객에 대해서 만큼은 강박적이다.

2. 주인의식 (Ownership)
리더는 주인이다. 리더는 장기적인 관점으로 생각하며, 단기간의 성과를 위해서 장기적 가치를 희생하지 않는다. 리더는 자신의 팀을 넘어서 회사 전체의 이익을 위해서 행동한다. 리더는 절대 “그건 내 일이 아니야.”라고 말하지 않는다.

invent-and-simplify

3. 발명하고, 단순화하라 (Invent and Simplify)
리더는 팀으로부터 발명과 혁신을 기대하고 요구하며, 항상 단순화시키는 방법을 찾아낸다. 리더는 외부의 상황을 잘 알고 있고, 모든 곳으로부터 새로운 아이디어를 얻는다. 또한, “여기서 발명할 것이 아님.”이라는 말에 한계를 받지 않는다. 우리가 새로운 것에 도전하면, 우리는 꽤 오랫동안 인정받지 못할 수도 있다는 것을 받아들인다.

4. 많이 옳다. (Are right, A lot)
리더는 많이, 옳다. 리더는 뛰어난 사업적 판단능력과 좋은 감각을 지니고 있다. 리더는 다양한 관점을 찾고 자신들의 믿음을 깨뜨리기 위해 일한다.

5. 최고를 채용하고 개발한다. (Hire and Develop The Best)
리더는 모든 채용과 승진에 있어 성과 기준을 향상시킨다. 리더는 특별한 재능을 알아보고, 조직 내에서 그들을 자발적으로 이동시킨다. 리더는 리더를 개발하고, 다른 이들을 코칭하는 역할을 중요히 여긴다. 우리는 우리 사람들을 위한 Career Choice와 같은 개발 방법을 발명하기 위하여 일한다.

Highest-Standards-web

6. 최고의 수준을 추구 (Insist on the Highest Standards)
리더는 가차없이 높은 수준을 가지고 있다. – 많은 사람들은 이 기준들이 터무니없이 높다고 생각할 수 있다. 리더는 끊임없이 기준을 높이고 그들의 팀이 우수한 수준의 제품, 서비스 그리고 과정을 이끌어내도록 만든다. 리더는 결함이 있는 상품이 출고되지 않는다는 것과 문제점이 해결되었다는 것을 보장한다.

7. 크게 생각하라 (Think Big)
작게 생각하는 것은 자기충족적 예언이다. 리더는 결과를 고취시키는 대담한 지향점을 만들어내고, 그 방향으로 소통한다. 리더는 다르게 생각하고, 고객을 위한 최선의 방법을 찾기위해 구석구석 살핀다.

bias-for-action

8. 행동 원칙 (Bias for Action)
사업에 있어서 속도는 매우 중요하다. 많은 결정과 행동은 뒤집을 수 있고 광범위한 연구를 필요로 하지도 않는다. 우리는 계산된 위험 감수를 가치있게 여긴다.

9. 근검절약 (Frugality)
최소자원으로 최고가치를 창출하라. 제약은 자원의 풍부함, 자급자족 그리고 발명을 낳는다. 인원수, 예산 혹은 고정비를 올리는 것에는 가산점이 없다.

10. 자기계발 (Learn and Be Curious)
리더는 끊없이 배우고 스스로를 발전시킬 방법을 찾는다. 리더는 새로운 가능성에 대한 호기심이 있고 그것들을 탐험하기위해 행동한다.

earn-trust

11. 신뢰쌓기 (Earn Trust)
리더는 주위를 기울여 듣고, 솔직히 말하며, 다른 이들을 존경으로 대한다. 리더는 이상하고 쑥스러울지라도 말로써 자신을 비난한다. 리더는 자신과 자기 팀의 몸에서 향수의 향이 난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리더는 자신과 자기 팀의 비교기준을 최고에 둔다.

12. 깊게 빠져들어라. (Dive Deep)
리더는 모든 수준에서 일하고, 디테일에 빠삭하고, 자주 회계감사하고, 지표와 진술이 엇갈릴 때 회의적이다. 모든 과제는 중요하다.

13. 명확한 기준; 반대하고 받아들여라 (Have Backbone; Disagree and Commit)
리더는 어떤 결정에 반대할 때, 불편하고 지치는 일이라도 그 결정에 이의를 제기해야만 한다. 리더는 신념이 있고 완강하다. 리더는 사회적인 결합을 위해 타협하지 않는다. 어떤 결정이 확정되면, 리더는 온전히 전념한다.

14. 결과를 가져온다. (Deliver Results)
리더는 사업을 위해 투입된 자원에 집중하고 제 시간에 맞춰 올바른 수준의 결과물을 가져온다. 차질이 생겨도 그들은 위기에 적절히 대처하고, 안주하지 않는다.

이혜진

참고: The New York Times, Inside Amazon: Wrestling Big Ideas in a Bruising Workplace (http://nyti.ms/1ISY0xv)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