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사 홈페이지, 디테일의 메시지

<커뮤니케이션>

  1. 세계적인 신문사는 각자의 홈페이지를 운영합니다.
  2. 각 신문사 홈페이지의 첫 화면 상단은 비슷한 듯하면서도 다릅니다.
  3. 공통적으로 들어가는 부분은 로고, 섹션명, 검색창입니다.
  4. 그 외에는 모든 게 다릅니다.
  5. 대표적인 건 각 섹션의 개수와 순서입니다. 이건 생각보다 중요합니다.
  6. 섹션의 순서와 개수는 각 언론사의 명확한 메시지이기 때문입니다.
  7. 그 메시지는 이렇습니다. ‘우리는 이 부분에 중점을 둔다. 이런 부분은 별도의 섹션을 만들어서 바로 진입하게 할 수 있을 정도로 중요하다’
  8. 그것 말고도 다른 건 많습니다. 광고는 어느 구획에 어떻게 집어넣었는지, 어느 정보가 최상단에 위치하는지. 모니터의 가로 화면을 얼마나 사용하는지.
  9. 이건 결국 하나로 압축됩니다. 무엇을 통해 자사의 정체성을 표현했는지.
  10. 의미 없는 디테일은 없습니다. 같이 보시죠.

    <가디언>은 보통 정경사로 분류되는 뉴스를 ‘UK’ 메뉴에 다 집어넣어 버렸습니다. 그 뒤로는 세계, 스포츠, 오피니언 등이 이어집니다. 패션과 환경이 메인 화면에 있는 게 눈에 띄네요. 메인 화면의 섹션은 총 12개입니다.

    <파이낸셜 타임즈>는 신문 이름다운 메뉴 구성을 보여줍니다. 기업, 마켓, 국제 경제가 메뉴 최상단을 차지합니다. 섹션은 총 10개입니다. 각 섹션에 커서를 대면 서브 섹션이 나옵니다. 섹션을 어떻게 세분화하는지, 그리고 그걸 어떻게 보여주는지도 언론사마다 모두 다릅니다. 하지만 FT 특유의 색은 온라인에서도 그대로입니다.

    <뉴욕 타임즈>는 종이 신문의 상단 구성 디자인을 충실히 답습합니다. 이미지의 연장선이라고 본다면 이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가디언>과 비교하면 미국-세계의 순서가 바뀌어 있고 정치와 뉴욕 섹션이 밖으로 나와 있습니다. 이런 미묘한 차이가 정체성의 차이입니다. 섹션 맨 오른쪽의 ALL을 누르면 모니터 왼쪽의 여백에 모든 섹션이 뜹니다. 모니터의 여백을 영리하게 활용합니다. 한번에 보이는 섹션 수는 16개입니다.

    제프 베조스가 인수한 <워싱턴 포스트>는 어떨까요. 섹션을 제호 위로 올려버렸습니다. 다른 언론사 홈페이제가 섹션 메뉴를 둔 부분엔 ‘빌 코스비’나 ‘NFL 플레이오프’처럼 실시간 이슈 검색어를 집어넣었네요. <뉴욕 타임즈>와는 근본적으로 다른 발상입니다. PC 모니터의 비율을 생각해 가로를 길게 쓰는 방식도 눈여겨볼 만 합니다. 메인 화면에 보이는 섹션의 수는 14개입니다.

    <월 스트리트 저널>은 제호 위에 주가가 있습니다. 어느 정보에 주력하는 매체인지가 즉각적으로 드러납니다. 메뉴 순서는 세계-미국-정치-경제-비즈니스입니다. <뉴욕 타임즈>와는 조금 다르지만 상단 메뉴에 ‘부동산’이 있다는 점이 같습니다. 메인 화면에 보이는 섹션의 수는 12개입니다.

    다른 외국어권 신문도 궁금해집니다. <프랑크푸르트 알게마이네 차이퉁>도 전통적인 신문 상단부 디자인을 취하고 있습니다. 이게 브랜드 이미지 확장을 위해서인지 다른 게 생각나지 않아서인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빨간 E-PAPER를 누르면 지면이 다 보이는 E-신문으로 넘어갑니다. 날씨를 그림으로 보여주는 고운 마음도 볼 수 있습니다. 메인 화면의 섹션 수는 12개입니다.

    <르몽드>는 제호 폰트는 그대로 두고 옆의 .fr은 현대적인 폰트를 썼습니다. 매체의 전통와 홈페이지의 차별성이 동시에 드러납니다. 페이스북과 트위터 등 소셜 미디어 채널 배너도 아주 잘 보이는 곳에 붙여 뒀습니다. 반면 섹션 구성은 전통적입니다. 국제-정치-사회 등 전통적인 신문의 섹션 구성을 답습합니다. 지금 소개한 메인 중 과학 섹션이 있는 매체는 르 몽드와 뉴욕 타임즈 뿐이라는 점도 이채롭습니다. 섹션 수는 13개입니다.

by 박찬용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