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천치

라스트패스 대체 서비스

사이트에 로그인을 하기 위해서는 암호가 필요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이 암호를 일괄적으로 똑같이 하게 됩니다. 이러한 방식은 보안에 굉장한 문제를 가지고 있습니다. 저같은 경우에도 한번 털려써 모든 비밀번호를 바꾼 경험이 있습니다. 그래서 사이트마다 다른 암호를 적용해야하는데, 사람의 기억력의 한계가 있기 때문에 이것도 문제가 되지요.

 

그래서 암호관리자 프로그램을 사용하게 됩니다. 암호 관리자 프로그램을 한마디로 얘기하면 나 대신 암호를 기억해주는 프로그램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암호를 복잡하게 만들고 암호관리자 프로그램에 저장해두면 이 프로그램이 대신 입력을 해줍니다. 이러한 서비스의 대표주자는 라스트패스입니다.

 

근데 최근에 라스트패스가 강력한 유료화 정책을 시작했습니다. 무료버전은 모바일에서 사용을 하던지, 데스크탑에서만 사용을 하던지 결정하라는 정책을 시작했죠. 그래서 굉장히 불편해 졌습니다. 그게 싫으면 유료를 가입하라는 거죠

유료 가격은 이렇습니다. 한달에 3달러, 3천원 정도이지요. 가족이 함께 쓰면 4달러 라고는 하지만 좀 그렇더라구요. 요즘에는 너도 나도 구독입니다. 비용이 계속적으로 들어가서 저같은 사람은 참으로 곤란합니다.

 

저 뿐만 아니라 많은 사람들이 라스트패스의 대체제를 찾기위해서 노력하고 있더군요. 여기에서 언급되던것을 한번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1. 비트워든(BitWarden) 

2016년에 처음 만들어져서, 대부분의 환경을 지원합니다. 아직까지 지원을 안하는것을 못봤습니다. 굉장히 많은 사람들이 비트워든으로 넘어갔습니다. 얘의 장점은 비트워든에 정보를 저장할 수 있을 뿐만아니라 개인서버, 나스에다가 저장을 할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유료와 무료가 있는데, 유료는 1년에 10달러 밖에 안합니다. 유료를 이용하면 2차인증 이용이 가능합니다.

 

2. 1Password

두번째는 원패스워드라는 프로그램입니다. 얘도 비쌉니다. 1달에 3달러나 하지요. 대신에 생체인증이 가능한 장점이 있습니다. 윈도우에서 윈도우 핼로우를 이용해서 인증이 가능합니다. 맥에서는 터치아이디 이용이 가능하고요.